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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blem Solving

BOJ 길라잡이 (Beta)

내년 동아리 활동을 대비해서 만들어 놓는 [BOJ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]입니다.

아직 미완성이라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. 보완해야 할 것 같은 부분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 

<정보올림피아드/알고리즘 과외 합니다>

ryute.tistory.com/68

 

<활용 안내>

한 세트는 총 4개의 소단원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. 각 소단원에는 4~5개정도의 문제가 실려 있으며, 난이도 순은 아닙니다. *가 달린 문제는 심화 문제이거나 매우 유사한 문제입니다. 알고리즘 초보 딱지를 떼기 위한 목적으로 다양한 유형의 기초 문제들을 계단식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주제들을 배치하였습니다. C를 문제 해결에 무리 없이 활용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을 때 시작하는 것을 전제 조건으로 하였습니다.

 

<목차>

 

1-1. 탐색과 정렬 (1)

1-2. 기초 자료구조 (1)

1-3. 탐색과 정렬 (2)

1-4. 기초 자료구조 (2)

 

2-1. 백트래킹 (1)

2-2. 기초 수학 (1)

 

 

 

2-3. 백트래킹 (2)

 

 

 

2-4. 기초 수학 (2)

 

 

 

 

3-1. DFSBFS (1)

 

 

 

3-2. 기초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(1)

 

 

 

3-3. DFSBFS (2)

 

 

 

3-4. 기초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(2)

 

 

 

 

4-1. 그리디 알고리즘 (1)

 

 

 

4-2. 파라메트릭 서치 (1)

 

 

 

4-3.

 

 

 

4-4. 그리디 알고리즘 (2)

 

 

 

 

5-1. 파라메트릭 서치 (2)

 

 

 

5-2.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(1)

 

 

 

5-3. 분할 정복 (1)

 

 

 

5-4. 유니온-파인드 트리 (1)

 

 

 

 

6-1. 최단 경로 알고리즘 (1)

 

 

 

6-2.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(2)

 

 

 

6-3. 최단 경로 알고리즘 (2)

 

 

 

6-4. 최소 스패닝 트리

 

 

 

 

7-1. 위상 정렬

 

 

 

7-2. 펜윅 트리와 세그먼트 트리 (1)

 

 

 

7-3. DFSBFS (3)

 

 

 

7-4. 펜윅 트리와 세그먼트 트리 (2)

 

 

 

 

8-1. 계산 기하 (1)

 

 

 

8-2. 선형 자료구조의 활용

 

 

 

8-3. 문자열 (1)

 

 

 

8-4.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(3)

 

SET 1~4

https://www.acmicpc.net/workbook/view/2418 

 

<SET 1>

 

1-1. 탐색과 정렬 (1)

A 1920 수 찾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20

B 2750 수 정렬하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750

C 2751 수 정렬하기 2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751

D 10989 수 정렬하기 3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989

E 10815 숫자 카드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815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이진 탐색, O(nlgn) 정렬, 카운팅 정렬

학습 유의사항: 이분 탐색과 정렬을 직접 구현해도 좋지만, std::binary_search, std::lower_bound/std::upper_bound, std::sort 등의 STL을 제대로 익히고 가자.

 

1-2. 기초 자료구조 (1)

A 10828 스택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828

B 10845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845

C 10866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866

D 1406 에디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06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스택, , , 연결 리스트

학습 유의사항: 역시 자료구조를 직접 구현하기보다는 std::stack, std::queue, std::deque, std::list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학습해 보자.

 

1-3. 탐색과 정렬 (2)

A 1026 보물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26

B 1181 단어 정렬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81

C 11650 좌표 정렬하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650

C* - 11651 좌표 정렬하기 2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651

D 10867 중복 빼고 정렬하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867

E 10816 숫자 카드 2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816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X

학습 유의사항: std::uniquestd::lower_boundstd::upper_bound를 함께 활용해 개수를 구하는 테크닉은 매우 자주 등장한다. 또한 std::sort의 비교 함수 지정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.

 

1-4. 기초 자료구조 (2)

A 9012 괄호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9012

B 1874 스택 수열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874

C 1158 조세퍼스 문제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58

D 1966 프린터 큐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66

E 5430 AC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5430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X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<SET 2>

 

2-1. 백트래킹 (1)

A 6603 로또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6603

B 1182 부분집합의 합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82

C 9095 1, 2, 3 더하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9095

D 9663 N-Queen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9663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백트래킹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2-2. 기초 수학 (1)

A 1037 약수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37

B 1978 소수 찾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78

C 1929 소수 구하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29

D 2609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609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에라토스테네스의 체, 유클리드 호제법

학습 유의사항: 최대한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며 구현해 보자.

 

2-3. 백트래킹 (2)

A 14889 스타트와 링크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889

B 15686 치킨 배달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5686

C 2661 좋은수열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661

D 2580 스도쿠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80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X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2-4. 기초 수학 (2)

A 2485 가로수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485

B 1644 소수의 연속합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644

C 6588 골드바흐의 추측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6588

C* - 15711 환상의 짝꿍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5711

D 1016 제곱 ㄴㄴ 수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16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X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<SET 3>

 

3-1. DFSBFS (1)

A 1260 DFSBFS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260

B 2667 단지번호붙이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667

C 1697 숨바꼭질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697

D 2178 미로 탐색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178

E 2606 바이러스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606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DFSBFS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3-2. 기초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(1)

A 1003 피보나치 함수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03

B 1463 1로 만들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63

C 2579 계단 오르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79

D 1932 정수 삼각형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32

E 1149 RGB거리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49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다이나믹 프로그래밍

학습 유의사항: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탑다운 방식과 바텀업 방식이 있다. 특정 문제는 둘 중 한 가지 방법으로만 풀리기도 하니, 둘의 장단점을 비교해서 두 방식으로 모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자.

 

3-3. DFSBFS (2)

A 2206 벽 부수고 이동하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206

B 7576 토마토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7576

B* 7569 토마토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7569

C 9466 텀 프로젝트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9466

D 2636 치즈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636

E 2583 영역 구하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83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X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3-4. 기초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(2)

A 11726 2×n 타일링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726

A* - 11727 2×n 타일링 2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727

B 1912 연속합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12

C 2293 동전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293

D 2156 포도주 시식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156

E 11052 카드 구매하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052

F 11053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053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X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<SET 4>

 

4-1. 그리디 알고리즘 (1)

A 11047 동전 0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047

B 1931 회의실배정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31

C 2217 로프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217

D 2529 부등호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29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그리디 알고리즘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4-2. 파라메트릭 서치 (1)

A 2805 나무 자르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805

B 1654 랜선 자르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654

C 2869 달팽이는 올라가고 싶다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869

D 2512 예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12

E 2110 공유기 설치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110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파라메트릭 서치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4-3.

A 1927 최소 힙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27

A* - 11279 최대 힙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279

B 11286 절댓값 힙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286

C 1715 카드 정렬하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15

D 1655 가운데를 말해요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655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

학습 유의사항: std::priority_queue에서 최대 힙의 구현체를 제공한다. 우선순위 큐에 연산자를 추가로 넣는 방법을 반드시 알고 가자.

 

4-4. 그리디 알고리즘 (2)

A 1202 보석 도둑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202

B 9576 책 나눠주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9576

C - 13305 주유소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3305

C* 1826 연료 채우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826

D 1422 숫자의 신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22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X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SET 5~8

https://www.acmicpc.net/workbook/view/2419

 

<SET 5>

 

5-1. 파라메트릭 서치 (2)

A 1939 중량제한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39

B 2585 경비행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85

C 3079 입국심사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079

D 3090 차이를 최소로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090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X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5-2.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(1)

A 1890 점프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890

B 1520 내리막길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520

C – 12015 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 2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2015

D 9251 LCS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9251

D* - 9252 LCS 2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9252

E 11051 이항 계수 2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051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X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5-3. 분할 정복 (1)

A - 1992 쿼드 트리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92

B 11729 하노이 탑 이동 순서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729

C 10827 a^b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827

D 2261 가장 가까운 두 점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261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분할 정복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5-4. 유니온-파인드 트리 (1)

A 1717 집합의 표현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17

B 4195 친구 네트워크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4195

C 1976 여행 가자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76

D 10775 공항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775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유니온-파인드 트리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<SET 6>

 

6-1. 최단 경로 알고리즘 (1)

A 1753 최단경로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53

A* - 1916 최소비용 구하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16

B 1238 파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238

C 1261 알고스팟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261

C* - 4485 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?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4485

D 1504 특정한 최단 경로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504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6-2.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(2)

 

A 2618 경찰차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618

B 1915 가장 큰 정사각형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15

C 11066 파일 합치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066

D 2631 줄세우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631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X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6-3. 최단 경로 알고리즘 (2)

A 11657 타임머신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657

B 11404 플로이드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404

C 10159 저울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159

D 1613 역사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613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벨만-포드 알고리즘, 플로이드 알고리즘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6-4. 최소 스패닝 트리

A - 1197 최소 스패닝 트리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97

B 1647 도시 분할 계획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647

C 2887 행성 터널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887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크루스칼 알고리즘, 프림 알고리즘

학습 유의사항: 크루스칼 알고리즘이 프림 알고리즘보다 비교적 자주 쓰인다. 두 알고리즘 모두 MST에 대한 핵심적인 통찰을 담고 있으니 정당성을 생각해 보며 문제를 풀어 보자.

 

<SET 7>

 

7-1. 위상 정렬

A 2252 줄 세우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252

B 1005 ACM Craft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05

C 1766 문제집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66

D 3665 최종 순위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665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위상 정렬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7-2. 펜윅 트리와 세그먼트 트리 (1)

A - 2042 구간 합 구하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042

B 2357 최솟값과 최댓값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357

C 7578 공장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7578

D 11505 구간 곱 구하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505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펜윅 트리, 세그먼트 트리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7-3. DFSBFS (3)

A 1967 트리의 지름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67

B 14867 물통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867

C 1726 로봇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26

D 6087 레이저 통신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6087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X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7-4. 펜윅 트리와 세그먼트 트리 (2)

A 3653 영화 수집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653

B 2243 사탕상자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243

C 5676 음주 코딩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5676

D 1849 순열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849

E 2336 굉장한 학생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336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X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<SET 8>

 

8-1. 계산 기하 (1)

A 11758 CCW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758

B 2166 다각형의 면적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166

C 3679 단순 다각형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679

D 6487 두 직선의 교차 여부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6487

E 1708 볼록 껍질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08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기초적인 기하 알고리즘(CCW, 면적 구하기, 직선 교차 구하기 등), 볼록 껍질 구하는 알고리즘(Graham’s Scan, Andrew’s Algorithm)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8-2. 선형 자료구조의 활용

A 2493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493

B 6198 옥상 정원 꾸미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6198

C 6549 히스토그램에서 가장 큰 직사각형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6549

D 11003 최솟값 찾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003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슬라이딩 윈도우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8-3. 문자열 (1)

A 1786 찾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86

B 1305 광고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305

C 11656 접미사 배열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656

D 5052 전화번호 목록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5052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KMP 알고리즘, 접미사 배열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8-4.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(3)

A 2098 외판원 순회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098

B 1102 발전소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02

C 2718 타일 채우기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718

D 1657 두부 장수 장홍준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657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비트마스크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<SET 9>

 9-1. 유니온-파인드 트리 (2)

A - 2463 비용 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463

B - 13306 트리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3306

 

 

 

C - 15586 Mootube (Gold)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5586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X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9-2.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(4)

A 2449 전구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449

B 16157 블로그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6157

C 2213 트리의 독립집합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213

D 2330 기지국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300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X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9-3. 세그먼트 트리의 활용 (1)

A 10999 구간 합 구하기 2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0999

B 1395 스위치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395

C 12844 XOR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2844

D 2820 자동차 공장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820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레이지 프로파게이션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 

 

 

9-4. DFS 스패닝 트리의 활용 (1)

A 11266 단절점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266

B 11400 단절선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400

C 2150 Strongly Connected Component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150

 

 

 

D 1199 오일러 회로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99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DFS 스패닝 트리, 타잔의 알고리즘, 코사라주의 알고리즘, 오일러 투어

학습 유의사항: 학습량이 많습니다. 타잔과 코사라주의 알고리즘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비교하면서 학습합시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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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래는 언젠가 추가될 단원들입니다. 좋은 문제가 있다면 추천 바랍니다. 

 

?-1. 계산 기하 (2)

B - 4181 Convex Hull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4181

C 9240 로버트 후드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9240

D 13310 먼 별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3310

E 1688 지민이의 테러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688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로테이팅 캘리퍼스, 포인트 인 폴리곤 테스트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?-2. 문자열 (2)

A 5670 휴대폰 자판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5670

B -9248 Suffix Array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9248

C - 9250 문자열 집합 판별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9250

D 1701 Cubeditor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01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LCP 배열, 아호-코라식 알고리즘

학습 유의사항: X

 

 

 

 

X-1. DFS 스패닝 트리의 활용 (2)

A 3682 동치 증명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682

B 4013 ATM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4013

C 11277 2-SAT 3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280

C* - 11281 2-SAT 4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281

D 16367 TV Show Game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6367

 

 

 

 

문제를 풀기 전에 공부하기: 2-SAT

학습 유의사항: X